안녕하세요 ~ ^ㅁ^

오늘 신나는 경기도 G버스를 타고 가다가 맞춤법 문제 하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G버스는 항상 즐거운 컨텐츠들이 다양하잖아요. 

스푸키즈, 라바, 참맞(참쉬운 맞춤법이었나?) 등등 ㅎㅎ


아침에 그 졸린 정신에 그래도 눈에 띄는 문제가 있더라고요.ㅋ 한번 풀어보세요~





Q. 문제를 맞추다. 문제를 맞히다. 어떤것이 맞을까요?


정답이 뭘 까요? 감이 오시나요?


순간 멈칫 했었는데요. ㅎ


정답은? (아래를 드래그 하시면 정답이 나옵니다~!)

>> "문제를 맞히다" 가 맞습니다. <<


ㅎㅎ






'맞추다' 라는 표현과 '맞히다' 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각각 다른데요~


'맞추다' 라는 표현은 언제 사용하고~

'맞히다' 라는 표현은 언제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봅시다.


<맞추다>

1. 둘 이상의 일정한 대상들을 나란히 놓고 비교하여 살피다.

- 나는 가장 친한 친구와 답을 맞추어 보았다.

- 여자친구와 다음주 일정을 맞추어 보았더니, 목요일은 만날수 있을 것 같다.


2. 서로 어긋남이 없이 조화를 이루다.

- 다른 부서와 보조를 맞추다.

- 발맞추어 걸어~

- 우리는 합숙을 하며 서로 마음을 맞추었다.


3. 서로 떨어져 있는 부분을 제자리에 맞게 대어 붙이다.

- 어제 새로산 퍼즐을 맞추다.

- 문짝을 문틀에 맞추다. 


"맞추다" 를 사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퍼즐을 맞추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다음~!


<맞히다> - 발음 : 마치다

1. '맞다' (문제에 대한 답이 틀리지 아니하다) 의 사동사.

- 정답을 맞히다.

- 수수께끼에 대한 답을 정확하게 맞히면 상품을 드립니다.

- 나는 열 문제 중에서 겨우 세 개만 맞혀서 자존심이 무척 상했었다. 





"맞히다" 의 또 다른 뜻도 있는데요.


<맞히다> - 발음 : 마치다

1. '맞다' (자연현상에 따라 내리는 눈, 비 따위가 닿음을 받다) 의 사동사.

- 화분에 눈을 맞히지 말아라.

- 우산을 가지고 가지 않아서 아이를 비에 맞히고 말았다.

- 이삿짐에 비를 맞혔다.


2. '맞다' (어떤 좋지 아니한 일을 당하다) 의 사동사.

- 그렇게 착한 여자에게 바람을 맞히다니.

- 조퇴한 김대리 대신 그에게 부장 결재를 맞혔다.


3. '맞다' (침, 주사 따위로 치료를 받다) 의 사동사.

- 아이의 엉덩이에 주사를 맞히다.

- 꼬마들에게 주사를 맞히기는 힘들다. 


어때요?


이젠 좀 감이 오시나요? ㅎㅎ


감사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