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다보면, 종종 헷갈리는 단어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블로그 포스팅을 하거나 보고서를 쓰다가 맞춤법이 틀린것 같은 표현이 나오면 인터넷에 주로 많이 찾아보는데요.


처음에 한두번은 찾아볼만하지만, 매번 헷갈리는 단어는 헷갈릴때마다 매번 찾아보기도 그렇고 ㅠㅋㅋ 


한번 찾아 봤을때, 한번에 외워버리는 방법을 찾아내는게 이후에 덜 피곤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시간엔, 사람들이 굉장히 자주 헷갈려 한느 결제와 결재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구요.


앞으로는 절대~ 절대~ 절! 대! 로! 잊어버리지 않는 암기 방법을 제안해보고자 합니다.






우선 결제와 결재의 뜻과 두 단어가 자주 쓰이는 예를 통해서 둘의 차이를 알아보지요~


<결제와 결재의 뜻>


결제 (決濟) : 영어로는 payment. 

               ‘증권 또는 대금을 주고받아 매매 당사자 사이의 거래 관계를 끝맺는 일’ 을 나타내는 말.


결재 (決裁) : 영어로는 approval, sign, authorization.

                ‘결정할 권한이 있는 상관이 부하가 제출한 안건을 검토하여 허가하거나 승인함.’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말.








<결제와 결재의 자주 쓰이는 예>

* 결제의 사용예

- 카드 결제를 하다.

- 매달 1일은 카드 결제일이야.


*결재의 사용예

- 결재를 바랍니다.

- 사장님 결재를 받았어.



- 카드를 결제한다는 표현에서는 '결제' -




- 서류의 결재를 부탁할때는 '결재' -




여기가 키 포인트입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대로 따라하시면 앞으로는 결제와 결재 절대 안헷갈리실거에요~ ㅎㅎ



결제와 결제 안헷갈리는 방법 (암기법) - 아래 이야기를 읽어보시오. 그리고 빨간색 문장을 반복해서 5번 읽으시오.


어제 점심에 실제로 있었던 일입니다. 제가 경험한 이야기 인데요. 


오뎅을 사려고 하는데, 카드결제를 하려고 하니까. 지금 카드기가 고장나서 결제를 해줄수 없다는거에요~


그래서 알겠다. 현금으로 계산을 했지요?


그런데, 제 바로 뒤에 저보다 나이를 지긋하게 드신 아주머니가 와서 오뎅을 하나 결제하는데. 아무말씀 없이 카드를 받아서 결제해주시는거에요 ㅠㅠㅋㅋ


정말~!! 어이가 없었지요 ㅠㅠㅠ


카드 결제 차별 정말 어이가 없네요.. 어이가 없어~!! 저는 좀 만만하게 보기셨는지. 조금 기분이 상했지만.. 아무말씀 안드리고 조용히 갔습니다.



좀 쌩뚱 맞죠? 이거 헷갈리실때 계속 생각 나실겁니다 ㅋㅋ



'카드결제' 에서 '제' 라는 글자가 'ㅓ' 와 'ㅣ'가 결합한 형태의 어이 '제' 자 이지요?


그래요~


카드를 결제한다고 할때 결제는 어이 '제' 를 사용하구요.


결재를 부탁합니다 할때는 아이 '재'를 사용하는 거랍니다. 



앞으로 결제와 결재. 헷갈리실때는. 저의 어이없는 카드결제 사건을 떠올려주세요~ ㅠ.ㅠㅋ (어젠 진심 화났어요 ㅠㅠ)



카드 결제를 안해주면 어이가 없으니까 어이 '제'자. 기억해주세요 ㅎ





+ Recent posts